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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Class (1) Putter, Setter, Getter 본문

Programming/JAVA

JAVA의 Class (1) Putter, Setter, Getter

z2soo 2022. 12. 23.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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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 point

1. 클래스 = 데이터 + 기능(메소드)
2. Java 하나의 파일에는 하나의 Class만 생성할 것 (클래스 파일)
3. 어떤 언어를 공부하던 연산자를 암기하기 위해 시간을 보내지 말 것 (instanceof 연산자 정도는 OK)

 

1. 메소드 4가지 스타일

  • 입력 없고, 출력 없는 스타일 ( void Temp() )
  • 입력 있고, 출력 없는 스타일 ( void Temp(int X) )
  • 입력 없고, 출력 있는 스타일 ( int Temp() )
  • 입력 있고, 출력 있는 스타일 ( int Temp(int X) )
public class Test {

	# 입력x, 출력x
	static Pluse01( ){
		int num1=100; int num2=200;
        int result = num1 + num2;
	}
    
    # 입력o, 출력x
    # 메소드 괄호 안에 입력받는 변수의 타입과 변수명을 입력
	static Pluse02( int X ){
		int num3 = X;
	}
    
    # 입력x, 출력o
    # 메소드 앞에 return 되는 데이터의 타입을 입력
	static int Pluse03( ){
		return 12345;
	}
    
    # 입력o, 출력o
	static float Pluse04( float X ){
        return X;
	}
    
    # 자바는 main메소드에서 시작해서 끝남 > 실행되는 부분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return 값의 타입과 return 값을 담을 변수의 타입이 동일해야 함
        int result01 = Plus01( );        
        Plus02( 12345 );
        int result03 = Plus03( );
        float result04 =Plus04( 123.03f );
    }
}

 

2. 클래스

클래스란 설계도라고 보면 된다. 즉, 대량의 물건을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로 붕어빵을 찍어내는 붕어빵 틀을 비유들고는 한다. 그리고 클래스를 이용해 생성되는 대상을 Object 라고 보며 그것이 java의 스타일이다. 간단하게 회원정보에 대한 클래스(설계도)를 생성해보자.

 

MemberInfo 

MemberInfo 라는 java 파일을 생성하여 회원 정보에 속성, putter, getter, setter를 생성해본다.  
이 때,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스타일의 클래스 중 return 값이 없는 스타일이 setter, putter에 속하는데 이 경우는 method 앞에 return 되는 값의 타입 대신 void를 입력하면 된다. 

  • Setter : 클래스의 객체화된 속성에 값을 저장 및 수정하기 위한 메소드
  • Getter : 클래스의 객체화된 속성에 값을 추출하기 위한 메소드 
  • Putter : 클래스의 객체화된 속성의 값을 출력하기 위한 메소드
package Pack01;

public class MemberInfo {
	//회원 정보를 저장
	String mName;	//회원이름 문자열
	String mPhone;  //전화번호 문자열	
	
	//객체화된 속성
	private String mStatus;	//회원상태 문자열
	
	//setter: 데이터 저장 및 수정
	//void는 return 값이 없음을 의미함
	void setStatus(String x) {
		mStatus = x;
	}
	
	//getter: 데이터 추출
	String getStatus( ) {
		return mStatus;
	}
	
	//putter: 데이터 출력
 	void putStatus() {
 		System.out.printf("회원의 상태는: %s\n", mStatus);
 	}
	
}

 

MemberTest

위의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값을 입력, 출력해보도록 하자. 위 클래스에서 mName, mPhone의 경우는 private 속성이 아니다. default 설정으로 같은 패키지 소속 클래스라면 접근이 가능한 상태로 아래와 같이 외부 클래스에서 접근(access)이 가능하다. 

package Pack01;

public class Memb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클래스(설계도)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자
		// m(객체이름)은 레퍼런스 변수라고 한다
		MemberInfo m = new MemberInfo();	
		m.mName = "홍길동";				// 이때의 '.'은 참조 연산자
		m.mPhone = "010-1234-4321";			
	}
}

 

하지만 객체지향에서는 위와 같이 접근이 가능하면 안된다. 따라서 mStatus 속성과 같이 private (동일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으로 설정하고, 대신 접근할 수 있는 대리인(메소드)를 사용한다. 

package Pack01;

public class Memb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Info m = new MemberInfo();	
        // Setter : 속성 값 설정
		m.setStatus("휴먼고객");
		
        // Getter : 속성 값 추출, return 값 존재
        String vStatus = m.getStatus();
		System.out.printf("%s\n");
		System.out.printf("%s\n", m.getStatus() );
		
        // Putter : 속성 값 출력
        m.putStatus();
	}

}

 

3. Eclipse Screen

이클립스에서 위의 코드를 작성한 화면이다. 객체를 생성하여 객체의 속성을 레퍼런스할 때 mName, mPhone 항목과 같이 앞에 삼각형 모양으로 표시되는 부분이 해당 객체의 속성이다. 

 

객체의 속성을 레퍼런스 할 떄, 해당 속성이 private 속성이라면 아래와 같이 오류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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