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2soo's Blog

[SAP Finance] 회계 기본 지식 본문

SAP/Etc

[SAP Finance] 회계 기본 지식

z2soo 2023. 4. 21. 15:08
반응형

회계처리 

아주 기본적인 흐름으로 FI 수행 단계는 보통 구매(MM)/판매(SD)가 진행된 후, 이에 대한 대금을 지불하거나 지급받거나 하는 부분에 해당된다. 이런 경우는 구매오더/판매 오더를 참조한 Goods Receipient/Goods Issue에 대해 송장을 생성하고 회계처리를 진행한다. 

  • 구매 : 구매오더 > 자재문서(GR) > 송장(IV) >  매입회계(Account Payable)
  • 판매 : 판매오더 > 자재문서(GI) > 송장(IV) > 매출회계(Account Receivable)

 

분개, 분개장표 (Journal Entry, Journal Voucher)

분개는 차대변으로 기록되는 회개 거래이며, 분개장표는 회계 거래 기록을 위해 사용되는 금융문서이다. 회계원리에 따라 이중분기법을 적용해 차대변으로 분할해 기록한다. 

 

반제 (Clearning Entry)

반제라고 해서 분개랑 전혀 다르고 별개의 개념이 아니다. 반제도 차대변이 기록되는 회계 거래이기에 분개이기도 하다. 

구매를 예로 들었을 때, 상품을 구매해서 입고가 되면 자재문서 > 송장을 생성한다. 송장이 생성되었다고 해서 공급업체에게 실제 대금이 보내진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실제 매입회계를 진행하면서 차대변으로 적힌 '상품 n원 | 미지급금 n원' 을 정리하는 것이 바로 반제처리이다. 한국에서는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펌뱅킹 등이 연결되어 있다면 반제처리 시, 바로 실제 돈이 오가는 회계 거래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선금 처리 (Down payment)

선금은 아래와 같이 두 항목으로 나눠지며, 회계에서 '선금 요청'을 수행했을 때 실제 분개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SAP에서 선금으로 회계처리가 진행될 때, 선금을 생성하고 송장을 이와 연결하여 반제처리를 진행한다. 

  • 선수금(AR) : 고객에게서 미리 받음 (A), 부채 성격
  • 선급금(AP) : 공금업체에게 미리 줌 (AR)

 

반복 공급업체 송장 관리 (Recurring Supplier Invoice)

매월 나가는 돈이 같은 경우 반복 송장을 만들어서 관리한다. 배치잡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고 아마 실행(Execute)하면 각 날짜 되면 알아서 전기될 것으로 보인다. 혹시 반대로 나가는 돈 말고 반복적으로 동일하게 들어오는 돈이 없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관리는 없는지 물어보니 거의 없고 따로 관리는 안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회계 전표 상태 (임시전표)

회계 전표를 저장하려고 보면 Hold, Park 두 가지의 상태가 있다. "Park = 임시전표"로 생각하면 된다.  

Hold, Park 상태의 차이로는 임시전표(Park)의 경우 전표 껍데기로 따로 모아서 관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월 마감처리를 진행할 때 생성되어 있는 임시전표만을 따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임시전표를 잘 안쓰지만, 외국에서는 잘 사용하며, 임시전표를 미리 만드렁둔 후 승인이 다 떨어지면 그 때 실제 전표로 만들고는 한다. 이러한 임시전표를 사용하는 이유는 SAP 시스템 내에서 전표가 한 번 생성되면 삭제가 안되기 때문이다. 한국의 다른 ERP 시스템인 더존의 경우에는 전표 자체에 대한 삭제가 가능하기도 하다. 

반응형
Comments